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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청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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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 보았듯이 계시록 12장에 있는 여자는 개인적인 여자가 아니라 단체적이고 우주적인 여자로서 하나님의 백성들의 총체를 상징한다. 창세기 3장 15절에서 그 여자는 국소적(局所的)이고 개별적이었다. 씨이신 그리스도 역시 개별적이었으며 그 뱀은 작은 뱀이었다. 여자와 씨와 뱀, 셋 모두 개별적이었고 소규모였었다. 그러나 계시록 12장에서는 여자가 우주적이며 단체적인데, 모든 하나님의 백성들-열두 별로 대표되는 족장들, 달로 대표되는 이스라엘, 해로 대표되는 교회 곧 신약의 믿는이들-을 상징한다. 계시록 12장에서는 그 뱀이 한 마리 용이 되었다. 뱀은 땅을 기어다니는 반면에 용은 공중을 날아다닌다. 지금 사탄은 땅 위에서 움직일 뿐 아니라 공중에서도 대단히 활동적이다. 이 장에 있는 씨는 개별적인 그리스도일 뿐 아니라 단체적인 개체이자 단체적인 그리스도로서 머리이신 그리스도와 몸인 그분의 모든 이기는 믿는이들을 포함하고 있다. 그러므로 창세기 3장 15절에서 발견되는 세 가지 항목들은 계시록 12장에서 고도로 발전된 형태로 나타난다. 이 메시지에서는 사내 아이와 여자의 남은 씨(후손)를 살펴보기로 한다.
2 절은 그 여자가 아이를 배었다고 말하고, 5절은 『그녀가 아들 곧 사내 아이를 낳았다』고 말한다. 여기서 아이는 사내 아이로서 하나님의 백성들 가운데 보다 강한 부분을 상징한다. 2절에서 이 아이는 여자 안에 있었지만, 말씀은 그를 아기(a baby)라고 부르지 않고 사내 아이(a man-child)라고 부른다. 이 부분의 말씀을 읽고 기도함으로써 우리는 여기서 사내 아이가 아기를 가리키지 않음을 깨닫는다. 그보다 그것은 여자 속에 있는 보다 강한 부분을 지칭한다. 그 여자는 하나님의 백성들의 총체를 대표한다. 그러나 모든 세대에 걸쳐서 하나님의 백성들 중에는 소수의 보다 강한 자들이 있어 왔다. 이들은 성경에서 하나님을 위해 전쟁을 하고 하나님의 왕국을 땅으로 이끌어오는 하나의 집합적인 단위로 간주된다.
하나님의 백성들 중 모든 이들이 강한 자가 아니었음을 역사는 증명한다. 그렇지 않다. 오직 소수의 하나님의 백성들만이 강한 자들이다. 이는 족장들 시대에도 해당된다. 당신은 노아 시대에 노아 외에도 하나님께 속했던 다른 이들이 있었다고 믿지 않는가? 나는 하나님에게 수백 명의 사람들이 있었다고 믿는다. 그러나 노아는 강한 자였다. 이스라엘 시대에도 하나님께 속했던 자들이 수십만 명 있었지만 그들 가운데 오직 소수만이 강했다. 예를 들어, 엘리야와 예레미야는 강한 자들이었다. 의심할 바 없이 하나님의 백성들 중 대다수는 참된 자들이었지만 그들은 강하지 못했다. 우리는 신약에서도 동일한 것을 발견하게 된다. 비록 초기에도 수천의 그리스도인들이 있었지만, 참으로 강한 사람은 그리 많지 않았다. 심지어 지금도 수백, 수천만의 그리스도인들이 있지만 대다수가 강하지 못하다. 나는 여러분 모두가 강하게 되기를 격려한다.
위트니스 리
[요한계시록 라이프 스타디, 메시지 36―사내 아이와 여자의 남은 씨, 한국복음서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