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성한 말씀을 누려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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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메시지에서 우리는 네 필의 말과 네 명의 말탄 자(騎手)를 가진 처음 네 인들에 이르렀다(계6:1-8).

 

Ⅰ. 어린양에 의해 하나님의 행정의 비밀이 열림

 

계시록 6장 1절은 『또 내가 보니 어린양이 일곱 인 중 하나를 떼시는 그 때에 내가 들으니 네 생물 중 하나가 우뢰 소리같이 말하기를, 「오라」 하시기로』라고 말한다. 어린양에 의해 일곱 인이 개봉된 것은 그리스도께서 하늘로 승천하신 직후에 발생했다. 그리스도는 성육신과 십자가에 못 박힘과 부활을 거쳐 그분의 승천 안에서 일곱 인 안에 들어있는 하나님의 경륜의 비밀을 여실 충분한 자격을 갖추셨다. 피조물에 관한 하나님의 경륜이 그 일곱 인 안에 들어있기 때문에 네 생물은 처음 네 인을 개봉하는 것을 알리는 데 관심을 갖고 있다.


Ⅱ. 세계 역사를 구성하는 사두경마(四頭競馬)

 

처음 네 개의 인은 사두경마(四頭競馬)에서 각각 기수(騎手)를 가진 네 필의 말로 되어 있다. 네 명의 기수는 모두 실제의 사람이 아니라 의인화된 것들이다. 두번째 말인 붉은 말의 기수는 전쟁이며(4절), 세번째 말인 검은 말의 기수는 기근이며(5절), 네번째 말인 창백한 말의 기수는 사망(8절)임이 분명하다. 역사적 사실에 근거해 볼 때 첫번째 말인 흰 말의 기수는 어떤이들이 해석하듯이 그리스도나 적그리스도가 아니라 복음임에 분명하다. 그리스도의 승천 직후에 이 네 가지 것들-복음, 전쟁, 기근, 사망-은 네 필의 말 위에 탄 기수들처럼 질주하기 시작했고 그리스도가 다시 오실 때까지 계속될 것이다. 복음은 제1세기를 시작으로 해서 20세기에 걸쳐 퍼져 나갔다. 전쟁 역시 동시에 진행되었다. 전쟁은 늘상 기근을 야기시키고 기근은 사망을 초래한다. 이 모두는 이 시대 끝까지 계속될 것이다.


A. 흰 말을 탄 기수(騎手)

 

흰 말의 기수는 복음 전파이다. 흰 색은 정결과 순수와 공정과 인정(認定)됨을 상징한다. 흰 말은 사람들에게나 하나님께 정결하고 순수하고 공정하며 인정될 만한 복음 전파를 상징하는 표시이다.

 

어떤이들은 흰 말의 기수가 그리스도라고 말했으며, 또 다른이들은 그 기수가 적그리스도라고 주장했다. 많은 연구 끝에 우리는 그런 관념은 어느 것도 바르지 않음을 알게 되었다. 성경을 해석할 때 우리는 반드시 원칙을 따라야 한다. 여기서의 원칙은, 네 필의 말을 탄 기수들은 사람이 아니라 의인화된 것들이라는 것이다. 둘째 말의 기수는 전쟁이요, 세째 말의 기수는 기근이며, 네째 말의 기수는 사망이다. 이들 중 어느 것도 사람이 아니고 오히려 의인화된 것들이다. 이런 원칙을 따를 때 첫번째 말의 기수 역시 의인화된 것임에 틀림없다.

 

그러므로 그 기수는 그리스도나 적그리스도가 될 수 없다. 그 원칙에 의해서 이 기수도 역시 의인화된 것임에 틀림없다. 많은 고찰 끝에 우리는 이 기수가 복음 전파임에 분명하다는 것을 보았다.

 

1. 활을 가졌다는 것은 전투가 치뤄 졌다는 것을 상징함

 

2절은 『또 내가 보니 보라 흰 말이 있는 데 그 탄 자가 활을 가졌고 면류관을 받고 나가서 정복하고 또 정복하려고 하더라』고 말한다. 활은 화살로 싸우기 위한 것이다. 그러나 여기서는 활에 화살이 없다. 이것은 화살이 적을 멸하기 위해 이미 당겨졌고 또 평강의 복음을 성립시키기 위해 승리가 주어졌음을 가리킨다. 이제 그 싸움은 지나갔고, 평강의 복음이 평화롭게 선포된다. 십자가 위에서 화살이 적의 심장을 관통했으며, 전쟁을 치뤄서 승리했다. 그러므로 화살 없는 활은 전쟁이 끝나고 승리를 쟁취했다는 포고이다.

 

2. 면류관을 받은 것은 복음의 영광을 상징함

 

또 2절은 『면류관을 받고』라고 말한다. 복음은 「그리스도의 영광」으로 관(冠) 씌워졌음으로(고후4:4) 그리스도의 영광의 복음이라고 부른다. 우리가 전하는 복음은 그리스도의 영광으로 관을 쓴 복음이다. 우리는 은혜의 복음뿐 아니라 영광의 복음도 전파한다.

 

3. 나가서 정복함

 

또 2절은 흰 말을 탄 기수가 「나가서 정복하고 또 정복하려고 하더라」고 말한다. 전세기에 걸쳐서 복음이 전파되는 곳마다 복음이 온갖 종류의 반대와 공격을 정복하고 이기었으며, 오늘날에도 여전히 정복하고 있다. 두번째, 세번째, 네번째의 말을 탄 기수들이 나가서 정복한다는 말은 들을 수 없다. 오직 첫번째 말의 기수인 복음 전파만이 계속해서 정복해 오고 있다. 복음 전파가 가는 곳마다 이런 정복이 있다.


B. 붉은 말을 탄 기수

 

3절, 4절은 『또 그가 둘째 인을 떼실 때에 내가 들으니 둘째 생물이 말하기를 오라 하더니 이에 내가 보니 붉은 다른 말이 나오더라 그 탄 자가 허락을 받아 땅에서 화평을 제하여 버리고 서로 죽이게 하고 또 큰 칼을 받았더라』고 말한다. 여기서 붉은 색은 피 흘림을 상징한다. 따라서 붉은 말은 전적으로 피 흘리는 문제인 전쟁의 맹렬함을 상징한다. 『땅에서 화평을 제하여 버리고』, 『서로 죽이게 하고』, 『큰 칼을 받았더라』등은 모두 명백하게 전쟁을 가리킨다. 그리스도의 승천 이후로 복음 전파 뒤에는 전쟁이 뒤따랐다.


C. 검은 말을 탄 기수

 

5절, 6절은 『또 그가 세째 인을 떼실 때에 내가 들으니 세째 생물이 말하기를 오라 하기로 내가 보니 검은 말이 있는데 그 탄 자가 손에 저울을 가졌더라 또 내가 네 생물 사이로서 나는 듯하는 음성을 들으니 말하기를 한 데나리온에 밀 한 되요 한 데나리온에 보리 석되로다 또 감람유와 포도주를 해치지 말라 하더라』고 말한다.

 

여기에서 검은 색은 식량 부족(기근)을 가리키며(렘14:1-4), 굶주린 사람들의 얼굴색을 상징한다(애4:8-9, 5:9-10). 검은 말은 검은 얼굴을 야기하는 기근의 확산을 상징하는 것이다. 저울은 귀한 물건의 무게를 재는 데 사용되는 천칭이다. 그런데 여기에서 저울은 6절에서 언급되듯이 식량의 무게를 재는 데 쓰이고 있으며, 그렇게 함으로써 식량의 부족을 보여 준다(레26:26, 겔4:16). 기름과 포도주는 사람의 즐거움을 위한 것이다(시104:15). 그것들은 기근시에 언제나 부족하고 희귀하게 된다. 기근 동안에 기름과 포도주는 보존되어야 하며 해치지 말아야 한다. 기근은 언제나 전쟁 뒤에 오는데, 이는 전쟁이 식량을 부족하게 만들기 때문이다. 만일 오늘날에 또다시 전쟁이 있다면 세계는 식량 부족을 면치 못할 것이다.


D. 창백한 말을 탄 기수

 

7절, 8절은 『또 그가 네째 인을 떼실 때에 내가 네째 생물의 음성을 들으니 말하기를 오라 하기로 내가 보니 보라 창백한 말이 나오는데 그 탄 자의 이름은 사망이니 음부가 그 뒤를 따르더라 또한 그들이 땅 사분의 일의 권세를 얻어 칼과 기근과 사망과 땅의 짐승으로써 죽이더라』고 말한다.

 

네번째 말의 기수는 분명하게 사망과 동일시된다. 「창백한」이라고 번역된 단어는 역병(疫病)에 걸려 고통하는 사람들의 안색을 상징하는 「창백하게 파란」이라고도 번역할 수 있다. 따라서 창백한 말은 창백한 모습을 야기시키는 사망의 죽임을 상징하는 것이다. 음부는 땅 밑에 있는 곳으로서, 구원받지 못하고 죽은 자들의 혼들이 백 보좌에서 심판받기 위해 부활할 때까지 보존되는 장소이다(20:11-15). 구원받지 못한 자들은 이 심판 후에 영원히 불못 안으로 던져질 것이다. 음부는 임시 감옥으로 비유될 수 있고, 불못은 영구한 감옥으로 비유될 수 있다. 여기에서 음부는 사망이 죽이는 자들을 받기 위해 사망의 뒤를 따라다닌다. 8절에서 언급된 짐승들에 의한 죽음은 하나님의 심판이다(왕하2:24, 17:25, 민21:6, 출23:28, 수24:12).

 

우리는 이 네 가지 인에서 복음 전파와 전쟁과 기근과 사망을 본다. 지난 20세기 동안 이 네 가지가 인류 역사에 점철(點綴)되어 왔다. 그 기간 동안에 발생했던 기타 모든 일들은 이 네 가지 것들에 포함될 수 있다. 그리스도께서 승천하신 직후 복음 전파가 시작되었다. 흰 말이 경주를 달리기 시작했는데 흰 말의 기수는 그리스도의 영광의 복음이었다. 주후 70년에 로마의 왕자인 타이터스(Titus)가 군대를 이끌고 와서 예루살렘을 멸망시켰다. 그 이후로 수세기에 걸쳐 전쟁이 잇달아 일어났다. 전쟁 뒤에는 기근이 왔고, 기근은 질병과 사망을 초래했다. 따라서 지난 2000년간의 역사 속에는 복음 전파, 전쟁, 기근, 사망 외에는 아무 것도 없었다. 이것이 세계 역사를 연구하는 방법이다.

 

일 세기 말에 쓰여진 계시록은 장차 일어날 일들의 예언이다. 만일 어떤이들이 말하듯이 흰 말을 탄 기수가 그리스도나 적그리스도라면 네 가지 인 모두가 장래를 언급하는 것이리라. 만일 그러한 경우라면 지난 이십 세기를 다루는 예언은 없게 된다. 이렇게 말하는 것은 이 책의 예언이 완전하지 않다고 지적하는 것이 된다. 왜냐하면 그것은 지난 이천 년 동안, 즉 일세기부터 적그리스도의 출현 혹은 그리스도의 재림 때까지의 역사에 대해서는 아무 것도 보여 주지 않기 때문이다. 원칙적으로 이 책의 예언 안에 그처럼 큰 간격이 있을 리가 없다. 그러므로 이런 원칙에 입각해서 볼 때 이 네 가지 인은 그리스도의 승천 때부터 이 시대 끝까지의 세계 역사임에 틀림없다.

 

우리는 단지 교리만을 주의하지 말아야 한다. 우리는 필히 역사와 체험을 유의해야 한다. 역사는 체험이다. 우리는 반드시 예언을 역사에 적용시켜야 한다. 만일 이렇게 한다면 우리는 그리스도의 승천 이래로 복음 전파, 전쟁, 기근, 사망 사이에 사두경마(四頭競馬)가 있어 왔음을 즉시 깨닫게 될 것이다. 오늘날 온 세계가 전쟁을 준비하고 있다. 심지어 국제 연합(U.N.)에 있는 외교관들조차도 전쟁에 대비하고 있다. 그들이 서로 싸우고 있는 동안 우리는 복음을 전파하고 있는데 이는 복음이 선두에 있는 말이기 때문이다. 예를 들자면, 지난 2 세기 동안 중국에 먼저 이른 것은 전쟁이 아니라 복음이었다. 복음 전파의 뒤를 이어서 전쟁과 기근과 사망이 왔다. 이것이야말로 지난 20세기 내내에 걸친 세계 역사의 경로(經路)였다.

 

그리스도께서 이 네 가지 인을 개봉하셨고 사두경마(四頭競馬)가 계시되었다. 성경의 예언을 다만 당신의 지능으로 이해하려고 애쓰지 말라. 우리는 반드시 체험을 주의해야 한다. 성경의 예언을 이해하려면 반드시 역사에 주의해야 한다. 왜냐하면 예언은 장차 일어날 것들에 대한 예견(豫見)이기 때문이다. 지난 이십 세기 동안 무슨 일이 발생했는가? 네 가지 것들-복음 전파, 전쟁, 기근, 사망-이다.

 

그리스도께서는 성육신 후에 십자가에 못 박히심을 통해 구속을 이루시고 부활 안으로 들어 가셨으며 그런 다음 하늘로 승천하셨다. 어느 인간의 역사도 그러한 기록을 우리에게 제시해 주지 않는다. 그러나 이것이 진정한 세계 역사이다. 내가 역사를 연구할 때 발견한 것은 내가 배운 세계 역사에 커다란 결핍이 있었다는 것이다. 즉 거기에는 성육신과 십자가에 못 박히심과 승천이 없었다. 만일 세계 역사에서 이 네 가지를 제해 버린다면 우리는 어떠한 세계를 갖겠는가? 하나님께서 역사를 평가하실 때 이 네 가지 것은 매우 중대하다. 그리스도의 승천 후 세계사가 진행되는 온 경로가 뒤바뀌었다. 하나님의 경륜을 펼침으로써 그리스도는 과거 이십 세기 동안의 인류 역사를 기록하셨다.

 

우리는 순수한 말씀 안에서 타당한 인간의 역사를 본다. 말씀 안에 있는 이러한 역사의 기록은 하나님의 경륜을 수행하는 것이다. 그리스도의 승천 후 그분의 재림 전까지 하나의 세계 역사가 있다. 이 역사는 사두경마(四頭競馬)로 요약된다. 이미 보았듯이 첫번째 말을 탄 기수는 복음전파이다. 하나님의 경륜은 그분의 영원한 목적을 완수할 복음 전파 외에는 어떤 것도 위하지 않는다. 복음 전파는 어디에서 나오는가? 그것은 그리스도의 성육신과 십자가에 못 박히심과 부활과 승천에서 나온다. 이 네 가지 사항이 복음의 근원이다.

 

지나간 이십 세기 동안의 역사는 복음 전파를 위한 것이었다. 이것이 하나님의 지혜이다. 복음 전파가 사두경마에서 앞장서고 있다. 우리 세대는 무엇을 위한 것인가? 그것은 복음 전파를 위한 것이다. 그리고 복음 전파는 하나님의 경륜을 수행하기 위한 것이다. 교회는 어떻게 산출될 수 있는가? 오직 복음 전파를 통해서만 된다. 새 예루살렘은 어떻게 출현할 수 있는가? 오직 복음 전파를 통해서만 된다.

 

세 가지 소극적인 것들-전쟁, 기근, 사망-은 복음 전파를 촉진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경주에서 경주자는 다른 경주자와 함께 뛸 때만큼 혼자서는 빠르게 달리지 못한다. 전쟁과 기근과 사망은 무시무시한 것이지만, 복음 전파의 속도를 빠르게 한다. 중국에서는 초기에 복음의 문을 열기가 어려웠다. 당신은 무엇이 그 문을 열었는지 알고 있는가? 그것은 바로 전쟁이었다. 그 문은 내란에 의해서 열렸을 뿐만 아니라 일본의 중국 침략에 의해 발발된 국제 전쟁에 의해서도 열렸다.

 

지난 번 중·일 전쟁 후에 수천 명의 중국인들이 구원받았다. 더우기 1940년대의 내란을 통해서 많은 중국인들이 중국 본토에서 대만으로 건너갔고 그들 중 수천 명이 구원받았다. 만일 그들이 그대로 본토에 머물렀다면 그들은 결코 주 예수님을 믿지 않았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억지로라도 대만 섬으로 이주해야 했기 때문에 수천 명의 사람들이 1945년부터 1950년까지 구원받으려고 교회 안에 쇄도했다. 그 몇 해 동안 우리는 매주 일요일 오후에 공원에서 복음을 전했다. 매주 주일마다 대략 3천 명 정도의 사람들이 그 복음 전파를 들었다. 많은 이들이 구원 받았고, 그들 중 어떤이들은 마침내 대만에 있는 교회들의 장로와 집사들이 되거나 주님의 사역 가운데 동역자들이 되었다. 전쟁이 그들을 복음으로 이끌었다. 그러므로 전쟁은 복음 전파의 좋은 조력자(助力者)였으며, 지금도 여전히 그렇다.

 

하나님의 지혜는 이 시대, 즉 그리스도의 승천 때부터 그분의 재림 때까지의 시대를 복음 전파의 시대로 만드시는 것이다. 오늘날 땅 위의 모든 것이 복음 전파를 위한 것이다. 공장, 인쇄, 비행기, 라디오, 텔레비전, 심지어 핵무기까지도 복음 전파를 위한 것이다. 오늘날은 복음 전파의 시대이다. 그리스도의 승천 이래 세계의 역사는 복음 전파의 역사이다. 오늘날 우리는 무엇을 하고 있는가? 우리는 복음을 전파하고 있다. 그리고 우리는 부분적인 복음이 아닌, 빠짐이 없이 온전한 복음 곧 완전한 복음을 전하고 있다. 당신은 완전한 복음이 교회 생활과 왕국과 새 예루살렘까지도 포함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는가? 완전한 복음은 마태복음에서 계시록까지를 전부 내포하고 있다.

 

근래에 우리는 완전한 복음 곧 오늘날의 교회와 장차 올 시대의 왕국과 영원 안의 새 예루살렘을 포함하는 복음을 전파하고 있다. 오늘날 발생하는 일은 무엇이든지-우리를 대항하는 반대까지 포함해서-복음 전파에 도움이 된다. 이것이 처음 네 가지 인에 대한 이상이다. 우리는 하늘에 대한 매우 제한적인 이상을 가진 좁은 우물 안의 개구리가 되지 말아야 한다. 그보다 우리는 처음 네 가지 인의 의미를 보기 위해 전반적인 이상을 가져야 한다. 우물 안의 개구리의 안목을 갖기보다는 조감(鳥瞰)하는 안목을 가져야 한다. 첫번째 말을 탄 기수는 그리스도도 아니고 적그리스도도 아니다. 그것은 그리스도의 영광의 복음 전파이다. 이것은 이 시대의 중대한 요인(要因)이며, 다른 세 필의 말은 이 한 필의 말이 경주하는 것을 돕고 있다. 우리는 나머지 세 필의 말을 탄 기수들과 함께 있는 것이 아니요 첫번째 말을 탄 기수와 함께 있다.

 

우리는 화평의 복음, 즉 이미 승리를 쟁취한 복음을 평화롭게 전파하고 있기 때문에 화살이 없는 활을 갖고 있다. 할렐루야, 이 영광스런 복음 전파가 온 땅을 두루두루 달리고 있다! 우리가 첫번째 말을 타고 있음을 인해 주님을 찬양하자!


위트니스 리
[요한계시록 라이프 스타디, "그리스도의 승천으로부터 이 시대 끝까지의 세계 역사", 한국복음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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