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성한 말씀을 누려요. ^^

  • 목록
  • 아래로
  • 위로
  • 0
  • 청지기
  • 조회 수 806

우리의 역사

 

이 장에서 나는 과거 여러 해로부터 오늘에 이르기까지의 우리의 체험에 관해 뭔가 좀더 말하고 싶다. 우리는 확실히 우리의 과거 역사로부터 많은 것을 배웠다. 나는 칠 년 반 동안 형제회와 함께 있었고, 그들의 집회에 매우 충실하게 참석하는 사람이었다. 그들은 항상 예표론과 예언과 시대와 선한 행실에 대한 훈계에 중점을 두었다. 나는 각주들을 적어 놓았으며, 그들의 모든 간행물들을 연구했다. 또한 나는 각주로 가득한 오래된 내 중국어 성경책들 안에 많은 요점들을 기록해 두었다. 의심할 바 없이 나는 그들에게 무엇인가를 배웠다.

 

그런 후에 주님은 나를 형제회의 상황으로부터 주님의 회복 안으로 이끄셨다. 그 당시 우리의 교회 생활은 전적으로 니 형제님의 메시지들에 의존하고 있었다. 그는 처음에 스물 네 권의 「기독도보」(워치만 니 전집 제1집, 한국복음서원)를 발간했다. 그것은 정직하고 진지하게 배우는 자들인 우리에게 커다란 도움이 되었다. 우리 모두는 이 스물 네 권의 책을 소중히 여겼으며, 그 스물 네 권의 책 안에 담긴 메시지들을 어느 정도 우리 존재 안으로 받아들였다. 나는 나의 경우가 그러했음을 간증할 수 있다. 나는 언제 어디서든 진리를 필요로 하는 사람이라면 누구에게나 이러한 메시지들을 교리적으로 제시할 수 있었다. 나는 일반적인 방식이 아닌 가르치는 방식으로 다른이들에게 전해 주기 위해 그 메시지들을 제시할 수 있었다.

 

니 형제님은 그 당시에 매우 바빴으며, 건강이 그리 좋지 못한 편이었다. 그에게는 심장 질환이 있었기 때문에 항상 일종의 안식년이 필요했었다. 그가 자주 집회를 갖기란 매우 어려운 일이었다. 1932년부터 1949년까지 내가 그와 함께 있었던 십 팔 년 동안 그는 열 번 이상 특별집회를 갖지 못했다. 니 형제님이 긴 훈련집회를 가져야 겠다는 그의 부담을 실행한 것은 1940년부터 1942년까지의 기간이었다. 그는 주로 훈련생들을 위해 이 년 내지 삼 년 동안 계속 집회를 유지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 그러한 집회들은 그가 우리에게 준 훈련의 일부였다. 그 이삼년 동안 그는 거의 이 개월마다 열리는 특별집회를 위해 며칠 간을 할애하기 원했다. 그러나 그 메시지들 대부분은 인쇄되지 못했다.

 

또한 그 당시 주의 회복 안에 있었던 성도들 가운데의 분위기는 대부분의 참석자들이 단지 영감을 얻기 위해 메시지를 들으려고 오는 정도였다. 성도들 중에 극 소수만이 받아 적었다. 니 형제님의 주신 메시지들은 훌륭한 메시지들이었으며, 매우 감동을 주고, 풍성하며 들어올리고, 살아 있고, 신선했다. 물론 이러한 메시지 안에는 많은 영감이 있었으므로 집회에 참석한 사람들은 모두 감동되었다. 그들은 도움을 받고 기뻐했지만, 단지 영감을 보유하고 있을 따름이었다. 다른 사람들에게 니 형제님의 메시지들 안에 있는 진리를 제시할 필요가 있을 때, 이렇게 할 수 있는 사람은 극소수였다. 이것은 나로 하여금 우리의 상황을 많이 생각하게 한 요인이 되었다.

 

나는 교회들을 산출하고, 자라게 하고, 견고하게 하며, 건축하기 위해서는 진리를 해방할 필요가 있음을 깨달았다. 나는 확실히 니 형제님 당시의 상황으로 경고를 받았다. 그의 메시지들은 집회 참석자들로 감동을 얻게 하고, 성도들이 성장하도록 돕는 생명의 사역에서는 유익했으나, 성도들은 진리 안에서 건축되는 것에 관한 조망을 갖고 있지 못했으므로 필요한 사람들에게 계속 동일한 진리들을 제시할 수 있을 뿐이었다.

 

심지어 그 당시의 동역자들 가운데서도, 오백 명의 동역자 중 겨우 몇 명만이 진리를 교리적으로 제시할 수 있었다. 예를 들면, 니 형제님은 거룩케 됨의 진리에 관해 수차례 교통했는데, 그는 이 진리를 교리적으로 매우 분명하게 제시했다. 우리 모두는 이들 특별 집회 메시지들에서 감동을 받고 생명 안에서 도움을 입었다. 그렇지만 우리가 생명 안에서 도움을 받은 후에 우리는 우리의 기억 속에 진리를 그다지 보유하지 못했다. 사실 우리는 이 진리를 다른이들에게 제시할 수 있도록 훈련받지 않았으므로 대부분의 동역자들이 진리를 충분하게 제시함으로써 다른이들을 가르칠 만한 능력이 없었다. 이것이 우리 가운데 세 명의 형제들의 저작들-니 형제님의 책들과 마담 귀용의 전기 등 신비주의 서적들을 번역한 유 박사의 번역서들과 소수의 나의 저서들-만이 인쇄된 이유이다. 이것이 중국에서 출판된 저작물의 한계였다. 물론 나는 항상 니 형제님이 전하고 가르친 것을 전했다. 또한 나는 교회들에 마음이 사로잡혀 있었으므로 책을 출판할 생각은 하지도 못했다. 나는 교회들을 돌보려는 부담으로 완전히 점유되어 있었다.

 

우리가 대만에 왔을 때, 이것은 우리에게 이 필요를 어떻게 채울 것인지를 재고한 새로운 환경을 제공해 주었다. 먼저 나는 1949년 바로 그 해에 「성경의 기본 진리」(한국복음서원刊)라는 일련의 메시지를 전했다. 그것은 대만에서 사역을 위한 매우 좋은 기초를 놓았다. 여러분 가운데 몇몇은 아직도 이 공과를 사용하고 있다. 그로 말미암아 나는 집회에서 메시지를 공급하는 것은 성도들이 생명 안에서 자라도록 많은 도움은 줄 수 있지만, 성도들이 진리에 대한 완전한 지식 안에서 세워지도록 돕지는 못한다는 것을 배웠다. 디모데 전서 2장 4절에서 바울은 디모데에게, 하나님은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받으며 진리를 아는 데 이르기를 원하신다고 말한다. 나는 주일날 집회를 갖고 메시지를 전하는 것이 진리의 완전한 지식 안에서 성도들을 세울 만큼 충분하지 못하다는 것을 알았다.

 

1950년부터 1961년까지 우리는 매년 세 차례씩 4개월마다 훈련집회를 가졌다. 훈련집회의 기간마다 항상 성경 연구의 항목이 있었다. 훈련에서 우리가 연구한 첫번째 책은 에베소서였다. 1953년에 에베소서에 관한 이 메시지들은 중국어로 출판되었다. 1954년부터 나는 「라이프 스타디」라는 용어를 사용하기 시작했다. 나는 성경 전체에 대한 전반적인 연구를 위해 처음으로 이 단어를 사용했다. 우리는 약 육 개월의 긴 훈련을 가졌으며, 그 기간 동안 신약과 구약 일부에 대한 전반적인 조망을 얻었다. 이것에 대해 많은 성도들이 고조되었다. 이들 메시지는 대만섬에 매우 좋은 기초를 놓았다. 나는 그러한 방법으로도 여전히 대만의 성도 중에 마땅히 제시해야 할 진리를 제시할 수 있는 성도 수가 많지 않음을 발견했다. 나는 1961년 말 대만을 떠나 사 년 동안 미국에 머물렀다. 1965년부터 나는 약 이 년에 한 번씩 집회를 열기 위해 대만에 돌아갔다. 1961년 이래로 대만에서는 성경 진리에 근거한 이러한 종류의 훈련이 없었다. 이로 인해 대만에는 훈련이 결핍된 상황이 있게 되었다.

 

미국에서 처음 십 년 동안 나는 일반 집회들과 여름 훈련집회만을 계속 유지 했다. 나는 성도들을 성경 지식으로 훈련할 기회를 갖지 못했다. 그런 후에 나는 이것만으로는 충분치 못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집회들은 주로 어떤 부담이나 항목을 뽑아서 어디에서든 일곱 메시지 내지 열 메시지를 전하는 것이었다. 집회 메시지들은 주로 사람들을 생명의 중점들로 감동시켰으며, 그들에게 어느 정도 영감을 주었다. 그렇지만 이것은 결코 그리스도와 그 영과 생명과 교회에 관한 성경 교육으로 성도들을 세우는 것에 관해서는 충분한 것이 못되었다. 때문에 나는 우리가 신약 전체를 전부 끝내기 위해 일 년에 한 번씩 훈련집회가 필요하다는 생각을 갖기 시작했다. 결국 나는 신약을 다룰 뿐 아니라 중반에는 구약도 다루어야 겠다고 생각했다. 그 결과 우리는 구약과 신약의 두 노선으로 시작했다.


훈련집회

 

나는 많은 진리들이 영감에 따라서가 아니라 성경의 책들에 따라 나오기 때문에 이들 연차 훈련집회들에 대해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 집회에서 말하는 것은 다만 전하는 자의 부담에 달려 있다. 일련의 메시지들은 그러한 부담을 해방하기 위해 전해지는 것이며, 이러한 모든 메시지들은 어떤 중점들을 다룬다. 그러나 그것들은 진리의 완전한 지식 안에서 성도들을 교육하거나 건축하는 목적에는 이르지 못한다. 그렇지만 성경의 책들을 통해 우리의 길을 연구하는 것은 우리의 부담을 붙잡아 영감의 방식으로 무언가를 발표하도록 허락지 않는다. 오히려 그것은 심지어 신성한 계시에 따른 진리의 노선 안에서 우리를 밀어붙이며 통제한다. 예를 들면 마태복음에는 천국에 관한 기본 진리가 있다. 나는 어떤 집회의 연사도 영감에 따라 천국의 진리에 관해 말할 부담을 얻게 되리라고 믿지 않는다. 그러한 일은 매우 드물 것이다. 여러분이 신약의 모든 책들을 다루겠다는 결정을 내릴 때, 여러분은 그 진리를 완전히 다루지 않을 수 없게 된다.

 

만일 내가 성경책에 각주를 적어 오지 않았더라면, 나는 마가복음에 관한 메시지를 전하는 데 있어서 어떤 영감도 결코 얻지 못했을 것임을 솔직히 말해야 겠다. 나는 마가복음이나 야고보서에 관한 집회를 갖도록 어떤 부담이 내게 임할 것이라고 믿지 않는다. 처음 십 일 년 간 나는 미국에 있었다. 내가 전한 모든 메시지들은 그리스도와 그 영과 사람의 영과 교회의 입장과 삼일성에 관한 것이었다. 나는 심지어 매우 드물게 마가복음으로부터 어떤 것을 인용했다. 우리가 성경에 대한 「라이프 스타디」에서 마가복음에 이르렀을 때, 나는 무엇을 적어야 할지 궁리하고 있었다. 나는 선택이 없었고, 무엇인가를 쓰지 않으면 안 되었다. 그렇지만 내가 알기로, 베드로 서신과 요한 서신과 마가복음과 야고보서에 대한 훈련집회는 하늘에 속해 있었다. 가장 뛰어난 집회는 이들 훈련 집회였다. 빛은 바로 이 책들에 각주를 적어넣을 수밖에 없는 상황에서 왔다.

 

요한 일서에 관한 훈련집회 동안에는 이 책에 대해 그리 분명치 못했었다. 그러나 나는 지금 요한 일서에 관한 분명한 조감도를 갖고 있다. 이 책의 주제는 신성한 생명의 교통이다. 이 책은 세 부분으로 나뉘는데, 신성한 생명의 교통(1:1-2:11)과 신성한 기름부음의 가르침(2:12-27)과 신성한 출생의 미덕들(2:28-5:21)이다. 신성한 출생의 미덕들은 세 가지 항목으로 구성되는데, 신성한 의를 실행하는 것(2:28-3:10上)과 신성한 사랑을 실행하는 것(3:10下-5:3)과 세상과 사망과 죄와 마귀와 우상들을 이기는 것(5:4-21)이다. 이것이 요한 일서라는 놀라운 책에 대한 조감도이다.

 

내가 고찰한 바에 따르면, 우리가 가진 모든 훈련집회 가운데 가장 뛰어난 집회는 마가복음 훈련집회였다. 이것은 다른 모든 집회 보다 뛰어났다. 만일 내가 마가복음 안으로 들어가도록 밀어붙여 지지 않았다면, 나는 결코 그것을 만지지 못했을 것이다. 이것은 우리가 성경을 연구하는 데 있어서 부분적이라는 것을 보여 준다. 우리는 균형이 잡혀 있지 않지만 명확한 방식으로 성경의 책들을 연구할 때 우리에게는 선택이 없게 된다. 모든 책이 하나님의 호흡으로 된 것이므로 우리는 그것들을 연구해야 한다.


진리에 대한 완전한 지식으로 교육받을 필요가 있음

 

신약 전체를 다루어 온 이 모든 훈련에도 불구하고, 나는 미국에 있는 주의 회복 안의 성도들이 아직도 진리에 대해 아주 많은 지식을 갖추도록 도움을 얻지는 못했다는 것을 알았다. 달리 말해서, 그들은 진리에 대한 완전한 지식 안으로 들어가도록 도움을 얻지 못했다. 나는 심지어 주의 회복 안에 있는 적극적인 사람들 가운데서도 많은 수가 진리를 제시할 수 없음을 발견했다.

 

예를 들어, 주의 회복 안에 있는 많은 성도들이 사람들에게 교리적으로 명백하게 성화의 문제를 제시할 능력이 없다. 주의 회복 안에 있는 모든 성도들은 복음을 전하고, 진리를 가르치고, 다른이들에게 생명을 사역하는 사람들이 될 필요가 있다. 나는 아주 많은 사랑스런 성도들이 이렇게 할 마음을 갖고 있지만, 그들이 전파하거나 가르치거나 생명을 사역하기 사작할 때 그들에게 말할 것이 없다는 것을 알고 있다. 그들은 다른 사람들에게 무엇인가를 나누어 주기 위한 복음, 즉 좋은 소식과 같은 것을 갖고 있지 않다. 그들은 진리를 가르치려는 갈망은 갖고 있지만, 무언가에 관해 말하기 위한 그들 존재 안으로 조성된 자료가 없다.

 

많은 성도들이 교회의 입장을 소중히 여긴다. 그들은 사람들에게, 『우리는 교회 입장 위에 서 있습니다. 만일 당신이 이것을 취하지 않는다면 당신은 분열적이 될 것입니다.』라고 말하곤 한다. 다른 사람들이 교회 입장이 무엇인가를 물어 볼 때, 성도들 가운데 많은 수가 말할 것이 거의 없다. 외부인들은 교회 입장이 무엇인지 모르며, 우리 가운데 많은 사람도 모르고 있다.

 

어떤 사람이 이십 년 동안 어느 교파에 출석했어도 그는 결국 복음에 대해 심지어 조금도 전하지 못한다. 왜냐하면 그는 그렇게 훈련되거나 세움을 입지 못했기 때문이다. 많은 사람들이 이십 년이 넘게 매주일 아침 예배를 위해 교파에 나가 자리에 앉아 있었지만, 이십 년이 지나도 그들은 하나의 영적인 항목에 관해서도 사람들을 가르칠 수 없다. 우리가 교파에 있었을 때 우리의 관념은 가르치는 것은 우리의 일이 아니라는 것이었다. 그것은 우리의 일이 아니라 설교자들이나 목사들의 일이었다. 우리가 다른 사람들을 가르칠 수 있다는 것은 생각지도 않았다. 심지어 우리 가정에서도 우리는 자녀들을 가르칠 수 없었다. 우리는 다만 그들을 격려하여 예배에 참석하도록 할 뿐이었다.

 

이러한 원칙은 우리의 경우와 거의 동일하다. 대부분의 성도들이 우리와 함께 수년 동안 모든 메시지들을 보물처럼 감상하면서 앉아 있어 왔다. 모든 말씀의 사역을 통해 그들은 한 항목씩 도움을 받았지만, 다른 사람들에게 진리의 항목들을 제시할 능력이 없다. 우리는 여기에서 우리에게 큰 결핍과 실패가 있음을 인정해야 한다.

 

나는 과거에 모든 사람이 사도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만일 여러분이 성경 진리에 대한 지식을 소유하고 있지 않다면, 어떻게 사도가 될 수 있겠는가? 그러므로 여러분은 신성한 진리에 의해 장로로 임명되어야 한다. 여러분이 신성한 진리에 대한 지식을 소유하기 전에는 장로가 되기에 합당치 못하거나 자격이 없다. 심지어 대부분의 교회들 가운데의 장로들조차도 진리를 충분히 제시할 줄 모른다. 우리는 이 문제에 있어서 우리에게 결함이 있음을 보아야 한다. 만일 미국에 있는 주의 회복 안의 성도 팔천명 가량이 모두 이러한 방식으로 교육된다면, 우리는 신성한 진리들을 전파하고 가르치며 사역하는 팔천 명의 사도들을 갖게 될 것이다. 그렇지만 오늘날 실제 상황은 이렇지 않다. 그러므로 나는 우리가 깨어나야 한다고 생각한다.


집회들을 교육의 중추로 삼음

 

나는 율법적으로 교통하고 있는 것은 아니지만, 원칙적으로 장로들이 집회를 실행하는 길을 재고해 보기를 간절히 바란다. 우리는 하나님의 목적을 수행하기 위해 매우 효과적인 방식을 소유해야 한다. 우리는 종교적인 길을 갈 수 없다. 심지어 오늘날 우리의 집회하는 방식조차 여전히 종교적인 방식에 아주 많이 지배되며 영향을 받고 있다. 우리는 함께 모여 기도하고 성경 몇 구절을 읽고 얼마의 메시지를 공급한다. 수년 동안 우리의 집회에 참석해 온 사람들은 결국 어떤 종류의 감동을 얻을 따름이다. 이것은 아무것도 없는 것보다는 낫다. 그러나 주님은 이러한 방식으로는 결국 그분의 목적을 성취할 수 없으실 것이다.

 

우리는 우리 집회 생활의 낡은 방식을 취할 수 없다. 만일 우리가 계속해서 우리의 낡은 방식을 취한다면, 또 다른 십 년 후에 나는 우리가 여전히 동일한 상황에 있게 될까 두렵다. 우리는 단지 사람들에게 약간 주입하여 그들이 영감에 의해 주로 생명 안에서 자라도록 도울 뿐, 그들의 기억 속에 남아 있을 수 있고 다른이들에게 합당하게 교리적으로 제시할 수 있는 어떤 견고한 진리도 그들 존재 안으로 조성되지 않았다. 우리는 우리가 취해 온 방식에 의해 합당한 매일의 삶을 산출하는 합당한 진리의 조성체이어야 할 예수의 간증의 본질을 상실해 왔다. 만일 성도들이 진리로 합당하게 조성되어 있지 않다면, 그들은 합당한 생활을 살 수 없다. 만일 그들이 단지 영감에 따라서만 살고 진리의 조성에 따라 살지 못한다면, 나는 그러한 삶이 주님의 간증이 되리라고 믿지 않는다.

 

나는 우리가 성도들을 합당한 지식으로 세우기 위해서는 모든 교회 집회를 교육의 중추로 삼아야 한다고 느낀다. 우리의 집회는 다만 아이들을 먹이는 음식점이나 사람들을 치료하는 병원이 되어서는 안 된다. 만일 어떤 아이의 부모가 자녀가 열 살이 될 때까지 교육을 관심하지 않는다면, 그 자녀는 사회에 그리 유용하지 못한 사람으로 성장하게 될 것이다. 합당한 부모라면 틀림없이 자기의 자녀로 국민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를 거쳐 자라게 할 것이다.

 

마찬가지로, 우리는 우리의 영적 자녀들을 교육시켜야 한다. 우리는 그들이 생명 안에서 자라도록 도와주어야 할 뿐 아니라 마땅히 진리에 대한 합당한 지식으로 교육받고 세워지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이러한 교육적인 과업을 성취하기 위해 우리는 회복역과 각주와 함께 「라이프 스타디」 메시지를 추구해야 한다. 만일 모든 성도들이 오 년 동안 신약 전체를 회복역 각주와 함께 「라이프 스타디」를 사용하여 전부 끝낼 수 있다면, 나는 주님께 경배할 것이다. 이것은 놀라운 것이다.


젊은 전시간자들

 

많은 젊은이들이 대학을 졸업한 후 이 년 동안 주님께 헌신할 필요가 우리 가운데 있다. 전시간자들인 젊은이들은 오전 네 시간을 말씀을 연구하는 데 보낸다. 일주일에 오 일 간 매일 아침 마태복음부터 계시록까지의 신약 안으로 들어가야 한다. 그들은 특별히 선호하는 책을 선택하지 않고 한 권 한 권, 한 장 한 장 연구해야 한다. 그들은 곧장 마태복음으로 가서 각주가 있는 회복역과 「라이프 스타디」의 도움을 입어 계시록 끝에 이르기까지 신약 전체를 연구해야 한다. 아마 그들은 이 년 정도면 신약 전체에 대한 연구를 끝마칠 수 있을 것이다. 오전의 네 시간 외에 오후에는 기도하고 얼마의 교통을 가질 수 있을 것이며, 저녁에는 집회에 가거나 그곳에서의 역사를 위해 캠퍼스에 갈 수 있을 것이다. 만일 많은 젊은이들이 이런 식으로 주님께 이 년을 드릴 수 있다면, 이것은 놀라울 것이다. 만일 각 지방에 신약 전체에 대한 기본 진리로 완전히 교육받은 수많은 젊은 성도들이 있다면, 그것은 놀라운 것이다. 그들이 기초가 되어 다른이들을 가르칠 것이며, 그들은 결혼한 후에 그들의 자녀들을 가르칠 것이다.


진리 안으로 들어가기 위해 수고함

 

또한 장로들은 진리 안으로 들어가기 위해 수고해야 한다. 여러분은 너무 나이가 들었다고 말하면서 변명하려고 하지 말라. 심지어 팔십 세인 나도 매일 말씀 안에서 얼마의 시간을 보내고 있다. 내가 그렇게 할 수 있다면, 여러분도 할 수 있다. 그것은 모두가 마음 먹기에 달려 있다. 우리는 모두 다음과 같은 격언을 알고 있다. 「뜻이 있는 곳에 길이 있다.」 우리 모든 장로 형제들은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이러한 기본 지식으로 적셔지고 잠겨지고 조성될 필요가 있다. 나는 내가 하나님의 말씀을 사랑한다는 것을 간증하고 싶다. 하나님은 영이시요 생명이시다. 그 영은 말씀 안에 있고 말씀은 생명이다.

 

내가 이러한 것을 강하게 제의하는 것은 그리 심한 것이 아니다. 나는 여러분이 「여는 것」의 도움을 입어 성경을 연구할 것을 제안한다. 「라이프 스타디」 메시지로 다소 경험을 해본 여러분은 모두 이 메시지들이 최상의 도움을 줄 수 있음을 알고 있다. 이 「라이프 스타디」 메시지들은 우리 모두에게 신약을 열어 주는 데 가장 효과적이고 유용한 열쇠이다. 우리는 어떤 노력이든 처음에는 항상 서툴고 그렇게 성공적이지 못하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그렇지만 우리는 시작이 실험적인 단계임을 알아야 하며, 만일 우리가 진리 안으로 들어가기를 꾸준히 계속한다면, 내가 믿기로 산출될 결과는 매우 소망적일 것이다.


주님의 말씀 안에서 개인적인 시간을 가짐

 

우리는 성도들이 주님의 말씀 안에서 개인적인 시간을 갖도록 격려해야 하며, 이것을 일상 생활의 정해진 규칙으로 삼아야 한다고 권면해 주어야 한다. 얼마나 바쁘고 얼마나 피로하든지 간에 우리는 주님과 함께 말씀 안에서 시간을 보내기 위해 하루에 삼십 분은 떼어 놓는 것이 좋다. 그것은 모두가 우리의 의지에 달려 있다. 의지가 있다면 길은 있다. 스물 네 시간 가운데 삼십 분을 떼어 놓는 것은 어려운 일이 아니다. 만일 성도들이 한 시간이나 그 이상을 주님의 말씀 안에 머물기를 실행할 수 있다면 그것은 놀랍겠지만, 우리는 적어도 매일 삼십 분은 주님께 드리도록 성도들을 격려해야 한다. 성도들은 격려받고 매일 삼십 분을 주님께 구별하여 드려 거룩하게 해야 한다. 우리 모두는 이것이 얼마나 축복이 될 것인지 알 수 있다. 나는 이것이 주님을 매우 기쁘게 해드릴 것이라 믿는다. 그런 다음 모든 지방 교회는 성도들을 진리의 완전한 지식으로 합당하게 교육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는 집회들을 수행하기 위해 어떤 방법을 찾아야 한다.


혼의 구원

 

혼의 구원에 관한 진리는 우리가 「하나님의 완전한 구원(God's full salvation」이라는 제목으로 출판한 책에 실려 있다. 육십 년 전에 니 형제님은 혼의 구원에 관한 것들을 가르쳤다. 나는 이 가르침을 받았고 그것을 믿었지만, 그것에 관해 많이 알지 못했기 때문에 충분히 그것을 가르칠 수 없었다. 그래서 나는 연구하기 시작했다. 그 당시에는 내가 이 문제에 관해 어떤 도움을 얻을 만한 다른 책이 없었다. 다만 성경을 연구해서는 혼의 구원이 무엇인지 이해하도록 나를 도와주는 어떤 해결의 실마리도 얻지 못했다.

 

내가 칠 년 반 동안 형제회와 함께 있었을 때, 나는 결코 이러한 생각을 갖지 못했다. 나는 이 문제에서 나를 도와주는 어떤 책도 얻을 수 없었으므로, 니 형제님의 책들로 되돌아와야 했다. 심지어 그의 책들에도 메시지가 그다지 많지 않았으므로 나는 수고하지 않으면 안 되었다. 결국 나는 이 문제를 어떻게 제시해야 하는지를 배웠다.

 

니 형제님의 사역을 통해 대단히 많은 도움을 받은 극소수의 중국인 성도들만이 혼의 구원에 관한 메시지를 제시할 수 있었다. 우리는 혼의 구원을 매우 자주 다루어 왔으며, 이 문제에 관해 많은 중점들을 가진 책자들을 많이 발행해 왔다. 그럼에도 우리는 혼의 구원에 관해 충분한 메시지를 제시할 수 있는지 자문해 보아야 한다. 우리 모두가 이에 대해 들었고, 아마 이것을 알고 있는 것 같지만, 우리가 정작 그것을 제시해 보려고 할 때 그렇게 할 수가 없다.


교회 가족 훈련

 

나는 「하나님의 완전한 구원」이라는 책이 중학생과 고등학생들의 여름학교를 위해서만이 아니라 매주의 교회 훈련을 위해서도 유용하리라 믿는다. 우리가 또 다른 진리 집회를 추가할 필요는 없다. 주일날에는 두 집회를 갖는 것이 바람직하다. 주일날 아침은 복음을 전파하고 진리를 가르치며 생명을 사역하기 위해 주님의 말씀을 중심으로 함께 모이는 시간이다. 주일 저녁은 항상 만찬을 떼기에 합당한 시간이다. 일주일 가운데 하루 저녁은 기도집회를 위해 사용되어야 하며, 또 한 저녁은 다시 한 번 주님의 말씀을 중심으로 함께 모이기 위해 사용되어야 한다. 결국 우리는 이러한 원칙을 지켜야 한다. 이것에 미치지 못할 정도의 집회를 갖는 것은 충분하지 못할 것이며, 이보다 더 많은 집회를 갖는 것은 너무 무거운 일이 될 것이다. 이들 주요 집회들 외에 청년 집회와 어린아이들 집회 같은 소집회들도 있다.

 

우리가 성도들을 진리로 훈련시키기 위해 기도집회와 만찬집회에서 각각 삼십 분씩을 떼어 두는 것도 가능하다. 예를 들어, 우리는 저녁에 일곱 시 삼십 분부터 여덟 시 삼십 분까지 기도할 수 있고, 그런 다음 여덟 시 삼십 분부터 아홉 시까지 진리를 배울 수 있다. 나는 기도 시간이 한 시간 정도면 충분하리라 믿는다. 만일 우리가 기도집회의 마지막 삼십 분을 교회 가족 훈련이라 할 수 있는 정규적인 교회 훈련을 위해 사용할 수 있다면 좋을 것이다. 대체로 만찬을 위해서는 한 시간 십 오 분 정도가 필요하며, 그런 후에는 약 삼십 분간 성도들이 교통을 갖는 것이 좋다. 그리고 만찬의 마지막 삼십 분은 교회 가족 훈련이라 할 수 있는 또 다른 훈련 집회에 사용되어야 한다. 우리는 「하나님의 완전한 구원」이라는 책자를 사용하여 삼십 분씩 일주일에 두 번을 할 수 있다. 우리는 어머니들이 매일 몇 권의 책을 자녀들에게 읽어 주는 것처럼 우리 가족을 훈련시킬 수 있다.

 

만일 장로들이 이러한 유형의 공과들을 일주일에 두 번씩 공급한다면, 이것은 성도들에게 인상을 주고 진리의 지식으로 그들을 세워 줄 것이다. 우리는 아마도 일 년 내에 「하나님의 완전한 구원」이라는 책 전체를 다룰 수 있을 것이다. 물론 우리가 이 제안을 실행하려면, 모든 장로들이 「감소될」 필요가 있다. 장로들이 감소되는 가장 좋은 길은 주님의 일을 이런 식으로 수행하는 것이다. 여러분은 수고해야 한다. 여름 학교 교재를 성도들에게 읽어 주는 것으로 족하다고 생각지 말라. 그것은 통하지 않는다. 여러분이 그 안으로 들어가야 한다.


훈련의 결과

 

나는 이런 종류의 훈련의 결과는 꽤 소망적일 것이라 믿는다. 이러한 종류의 훈련을 통해 대부분의 성도들은 진리의 지식으로 가득하게 될 것이다. 사람들에게 복음에 관해 이야기해 줄 필요가 있을 때, 그들은 구변과 표현력과 재료를 갖고 있을 것이다. 그들은 어떤 것을 예비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필요가 있을 때 그들은 구원받은 사람들에게 진리를 가르칠 수 있을 것이다. 때가 이를 때 그들은 우리와 함께 모이지 않는 추구하는 그리스도인들에게 생명을 분배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그들은 구원받지 못한 이들에게 복음을 전할 수도 있다. 그럴 때 교회가 모든 성도들에게 사무실이나 학교나 이웃이나 그들의 친척들 가운데서 복음을 전하고 진리를 가르치고 생명을 사역하라고 격려하기가 쉬워진다. 이것이 주 예수의 산 간증이다.

 

우리는 우리가 데려오는 사람의 숫자에 관해 염려할 필요가 없다. 나는 「변절하지 말라.」고 강하게 말하고 싶다. 우리는 사람들에게 복음을 전하고, 진리를 가르치고, 생명을 사역하는 사람들이어야 한다. 교회에 관한 한 다른 사람들이 취하고자 하는 길은 그들 자신의 선택에 따른 것이다. 그렇지만 우리는 모든 사람, 특히 그리스도인 단체에게 우리가 신성한 진리의 지식으로 충만한 무리임을 보여 주게 될 것이다. 이것은 강한 간증이 될 것이다.

 

나는 이것이 현재의 주님의 회복에 대한 그분의 마음의 갈망이라고 믿는다. 단지 우리가 합당하게 모이고 유일한 입장 위에 서 있으나 우리 속에서부터 빛을 발하는 이러한 유력한 간증이 없는 소위 교회 생활을 갖는다면, 주님의 회복에 관해 그분을 기쁘시게 하지 못할 것이다. 우리가 복음을 전파하고 진리를 가르치고 생명을 사역하는 사람들이 될 수 있기 위해, 우리는 주님께서 생명으로 충만하고 진리의 지식으로 가득한 회복을 얻으시도록 길을 제공해 드려야 한다. 만일 우리가 진리로 조성된다면, 입을 열 때마다 우리의 전파는 풍성할 것이다. 그러한 전파는 이야기들이나 농담들이나 심지어 소위 성경의 교리들에서가 아니라 그리스도와 그 영과 생명과 교회에 있어서 풍성할 것이다. 우리는 이것을 성취할 방법을 갖고 있는데, 이는 우리에게 말씀이 있기 때문이다. 말씀은 복음과 진리와 생명을 운반해 주는 「운송기」이다.

 

교회의 확장에 관해 염려하지 말라. 내 말은 우리가 다른 지방들로 이주해서는 안 된다는 의미가 아니다. 우리는 종교적이고 천연적인 방식으로가 아니라 생명과 진리 안에서 성장의 방식으로 이주해야 한다. 우리 모두는 생명과 진리 안에서 점점더 자랄 필요가 있다. 이것은 매우 느려 보일지 모르나 사실상 느리지 않을 것이다. 이것이 생명의 번식, 번성이다. 우리가 자라기 위해서는 무엇인가가 필요하며, 생명 안에서 자라고 있고 진리로 자라고 있다. 그럴 때 우리는 우리가 어디에 있든지 다른이들에게 전파하고 가르치며 사역하는 방식으로 사는 그러한 사람들이 될 것이다. 우리가 우리 지방에서 백 번 집회를 갖든지 천 번 집회를 갖든지 별 차이가 없다. 여러분 지역에 열 개의 교회가 있든지 단지 다섯 개의 교회가 있든지 우리는 걱정할 필요가 없다. 그러나 만일 우리가 이러한 삶을 산다면 확신하건대 인간의 행함이나 노력이 아닌 생명의 성장과 진리의 지식에 의한 증가가 있을 것이다.


교회와 성도를 위한 식료품

 

과거 십 년 동안 사역이 해온 것은 교회들과 성도들을 위한 식료품을 생산하는 것이었다. 우리는 식료품의 양이 항상 먹는 사람의 수용력보다 훨씬더 많아야 함을 알아야 한다. 만일 그렇지 않다면 먹을 것이 하나도 없는 아침을 맞게 될지도 모른다. 수년 전에 우리는 아마 우리의 「냉장고」를 열어 보았을 것이다. 그러나 거기에는 아무것도 없었고, 우리의 「선반」을 보았지만 선반 역시 텅 비어 있었다. 오늘날의 경우는 이와 같지 않다. 오늘날 우리 교회 선반에는 많은 식료품들이 있다. 문제가 있다면 이들 식료품 중 일부가 오 년 동안 여러분의 냉장고 안에서 냉동 상태로 남아 있다는 것이다. 우리는 식료품의 양에 대해 걱정할 필요는 없다. 우리는 어떤 특별한 식료품이 우리 지방의 필요를 채울 수 있을 것인지를 결정하기 위해 우리의 현재의 필요가 무엇인지를 신중하게 고려해 보아야 한다.


거북이는 경주에서 이긴다

 

주님을 부지런히 추구하는 자라면, 하루에 두 시간씩 연구할 때 아마 이 년 육 개월이면 신약 전체를 끝마칠 수 있을 것이다. 그렇지만 만일 교회가 신약 전체를 전부 끝마치는 데 칠 년 육 개월이 걸렸다면, 그것도 여전히 놀라울 것이다. 토끼와 거북이 사이에서 결코 경주를 잊지 말라. 거북이는 경주에서 이긴다. 만일 우리가 천천히 계속해서 간다면, 경주에서 이길 것이다. 모든 「달리는 사람들은」 패배할 것이지만, 일하는 사람들은 경주에서 이길 것이다.

 

우리는 정규적으로 꾸준하게 천천히 먹을 필요가 있다. 나는 여러분에게 너무 빨리 가지 말고 천천히 가라고 충고한다. 그럴 때 여러분은 목표에 이르게 될 것이다. 만일 우리가 십 년 전에 이것을 실행하기 시작했더라면 벌써 신약 전체를 끝냈을 것이다. 심지어 여러분이 신약의 절반을 마친다 해도 여러분은 자신이 달라졌음을 알게 될 것이다. 그러므로 만일 교회 전체가 신약의 절반을 마칠 수 있다면, 그 교회는 달라질 것이다.


위트니스 리
[장로훈련(Ⅲ) 이상을 실행하는 길, "성도들을 진리 안으로 이끎(5)", 한국복음서원]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kakao talk
퍼머링크

댓글 0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찬양노트의 말씀방입니다. image 청지기 12.02.20.18:01 4916
82 하나님이 산에서 지시하신 식양대로 청지기 12.03.21.19:16 1367
81 회중, 권속, 몸, 새 사람 1 청지기 12.03.21.19:09 1335
80 거함의 비밀 청지기 12.03.21.19:04 1072
79 죄와 사망의 법 청지기 12.03.21.19:00 2045
78 교회의 입장 문제 청지기 12.03.08.15:15 970
77 구원의 후사 청지기 12.03.08.14:59 1102
76 선악이 아니라 생명임 청지기 12.03.08.13:32 884
75 계시를 구하는 기도 청지기 12.03.08.13:11 983
74 본질적인 삼일성과 경륜적인 삼일성 청지기 12.03.08.13:01 961
73 한 성경―한 계시 청지기 12.03.08.12:59 1012
72 진리의 기둥과 터 청지기 12.03.08.12:43 1194
71 그리스도인이 주의해야 할 네 가지 일 청지기 12.03.08.12:39 1104
70 새어버림과 떠돌아다님 청지기 12.03.08.12:32 968
69 사랑의 말씀 청지기 12.03.08.12:10 866
68 희년 청지기 12.03.08.11:37 1171
67 너희는 그리스도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느냐? image 청지기 12.03.08.11:24 991
66 주 예수에 대한 두 종류의 인식 청지기 12.03.08.10:22 990
65 배우면서 하라 청지기 12.03.08.10:17 830
64 혼과 영의 구분 청지기 12.03.08.10:13 1696
63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청지기 12.03.08.10:09 1142
62 진리가 너희를 자유케 하리라 청지기 12.03.08.10:00 1645
61 인격이신 그리스도를 사랑함 청지기 12.03.08.09:50 927
60 잠언에 대해 가져야 할 건전한 태도 청지기 12.03.08.09:46 898
59 영 안에 생명이신 그리스도 청지기 12.03.08.09:31 920
58 성경 해석의 원리 청지기 12.03.08.09:21 948
57 성령의 통제 청지기 12.03.08.09:16 981
56 십자가를 통한 사역 청지기 12.03.08.09:12 1004
55 만유를 포함한 그리스도 청지기 12.03.08.09:08 863
54 하나님의 건축을 위한 어린양의 일곱 눈 청지기 12.03.08.09:04 866
53 육체의 탄식―휴거되기 전 청지기 12.03.08.09:01 965
52 합일과 분열의 근거 청지기 12.03.08.08:57 938
51 교회들이 세워진 근거 청지기 12.03.08.08:55 862
50 어떻게 내면의 인도를 따르는가 청지기 12.03.07.16:33 809
49 모든 사람을 사랑함 청지기 12.03.07.16:24 931
48 성경 해석을 지배하는 원칙 청지기 12.03.07.16:22 839
47 하나님이 계심에 대한 체험과 토론 청지기 12.03.07.16:06 993
46 네 가지 소극적인 요인들을 주의하라 청지기 12.03.07.15:59 954
45 십자가에 못박힌 생활을 삶 청지기 12.03.07.15:52 1076
44 가정집회들과 이주와 전시간 사역자들 청지기 12.03.07.15:42 944
43 동료 믿는이들을 향한 우리의 태도 청지기 12.03.07.15:37 758
성도들을 진리 안으로 이끎 청지기 12.03.07.15:24 806
41 구속과 하나님의 완전한 구원에 대한 이상 청지기 12.03.07.14:02 1169
40 사역의 하나에 대한 공과 청지기 12.03.06.12:48 776
39 하늘에 속한 이상―몸에 대한 이상 청지기 12.03.06.12:23 1174
38 하늘에 속한 이상―그리스도에 대한 이상 청지기 12.03.06.12:16 1448
37 복음을 위해 바울이 고난받고 은혜를 누림 청지기 12.03.06.11:47 2349
36 권위의 기도 청지기 12.03.06.11:42 1385
35 교회의 기도 사역 청지기 12.03.06.11:36 1345
34 주님의 사역자의 성격―진리의 절대성 청지기 12.03.05.15:43 9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