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 안의 풍성을 함께 누려요. ^^

  • 목록
  • 아래로
  • 위로
  • 1
  • 청지기
  • 조회 수 2928

 

-지방 교회들 서적들을 보거나  거기 사람들을 만나 보면

'생명주는 영'이라는 말을 많이 하던데, 성경에 있는 말인가요?

 

예, 당연히 성경에 있습니다. 고린도 전서 15장 45절 하반절에

보면, "마지막 아담은 생명주는 영이 되셨습니다"

라는 말이 나옵니다.

 

-그래요?  개역성경에서는 못 본 것 같은데....가만 있자,

고전 15장이라고 했지요? 45절이고..."첫 사람 아담은 산 영이

되었다 함과 같이 마지막 아담은 살려 주는 영이 되었나니."

라고 되어 있는데요?

 

우선, 첫 사람 아담은 영어로 'living soul' 이니까 '산 혼' 이

맞구요, '살려주는 영'도 'life- giving Spirit ' 이니까

'생명 주는 영'이라고 번역할 수도 있습니다.

 

-영어 회복 역 말고 권위 있는 영어 성경 중에 'life-giving

Spirit'이라고 번역한 것이 있는지요?

 

있습니다.  헬라어 원문 그대로 직역한 핸드릭슨사의 

'A Literal Translation of the Bible' (Jay P. Green 번역)도

'a life-giving Spirit' 이라고 되어 있구요(932쪽),

참고로 NIV 도 'life-giving spirit'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 좋습니다. 그렇다면, '생명주는 영'은 한 마디로 누구입니까?

성령님이신가요?

 

생명주는 영은 한 마디로  '부활 후 예수님'이십니다. 

부활후 예수님을 성령님이라고 할 수는 없겠지요? 삼위는

본체적으로 영원토록 구별되심으로 부활했다고 해서

2격이 3격이 될 수는 없겠지요.

 

-님의 논리대로라면 바울은 '부활 전 예수님'이

'부활 후 예수님'이 되셨다는 말을 하는 것인가요? 그렇다면

둘의 차이가 무엇입니까?

 

 예수님을 하나님-사람이라고 부르는 것은 동의하시지요?

 

예수님은 하나님이신 방면에서는 부활 전 이건 후이건 전혀

차이가 없으십니다. 하나님은 영원토록 변치 않으십니다.

 

부활 전 후에 차이가 있다는 말은 주로 그분의 사람 방면에서

그렇습니다. 즉 그분의 인성은 부활 후 썩지 않고, 영광스러운

'영적인 몸'으로 변형되신 것입니다(고전 15:44, 빌3:21).

 

더 쉽게 말한다면, 부활 후 그분의 인성은 보이다가 갑자기

안 보이는 분(눅24:31), 문이 다 닫혀 있었는데도  불쑥

들어오실 수 있는 분(요20:26)이 되신 것입니다.

 

 -그거야 다 성경에 나오는 이야기 아닌가요? 구태여 강조하여

말하는 이유가 무엇입니까?

 

우리가 구주와 생명으로 영접한 분이 바로 이 부활하신

예수님 즉 생명주는 영이시라는 것입니다.

 

고전 6:17은 '주님과 연합하는 사람은 주님과 한영입니다'

라고 말하는데 여기서 말한 주님은 바로 우리의 영 안에서 우리와

연합되신 <부활하신 예수님> 즉 '생명주는 영'을 가리킵니다.

 

그러므로 사도 바울은 갈 2:20에서 '그리스도께서 내 안에

사십니다'(성령이 내 안에 사신다고 하지 않고)라고 말할 수

있었지요. 

 

 -성령님이 주 예수님을 '대리'해서 우리 안에 계시니까

주 예수님이 우리 안에 계신것이나 마찬가지라고 배웠는데요?  

 

그것은 부활하신 예수님을 저 하늘에 남아 있게 하시고 우리

사람 안에는 성령만 계시게 하는 신학구조의 산물입니다.

 

그러나 성경은 주  예수님이 부활 승천하신 후 저 하늘에서

중보 기도하실 뿐 아니라(롬8:34) 동시에  생명으로 우리 안에

내주하심(롬8:10, 골3:4, 1:27, 갈2:20)을 말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성경대로 양면 모두를 믿는 것이 더 균형잡힌

믿음이겠지요.

 

-'그영'과 '생명주는 영' 그리고 '성령'과의 관계를 간단하게

설명해 주실 수 있나요?

 

우선 요7:39은 그 당시 기준으로 '예수님께서 아직 영광스럽게

되지 않으셨기 때문에 그 영께서 아직 계시지 않았다'라고

말함으로, 여기서의 '그영'은 '영원 전부터 계시는 성령님'과는

구별된 개념입니다.

 

또한 이 본문에서 말하는 '그영'은 예수님이 영광스럽게 되신

시기인 부활을 깃점으로 그후에 존재하셨다는 점에서

고전 15장 45절의 '생명주는 영'과 동의어로 볼수 있습니다.

 

- '그영이 아직 계시지 않았다'는 것은 그 자체가 안 계신

것이라기 보다는 믿는 이들 안에 (저희에게) 안 계신다는 말이

아닌가요?

 

언뜻보면 그렇게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개역 성경의

'저희에게' (영어성경의 givin)는 원문에는 없고 후대에 임의로

써 넣은 것입니다. 그래서 자세히 보면 이탤릭체로 되어 있지요.

 

그러므로 헬라어 원문 그대로 읽으면 'the Spirit was not yet,

이고 그 이유는 'because Jesus was not yet glorified'

입니다. 즉 그영 자체가 예수님이 영광을 받는 시기인 부활

전까지는 안 계셨다는 말입니다.

 

이것은 생명주는 영 즉 아들하나님과 그 안에 구별되나

분리되지 않게 상호내재 하시는 아버지와 성령님 그리고

아들이 성육신 때 입으셨던 인성까지 영화되어 포함된

그영이 예수님 부활 이후에 비로소 계시게 되었다는 말입니다.

 

 -성경에서 고전 15:45 말고 그런 그영을 말하는 구절이

또 있나요? 한 곳만 말해 줄수 있나요?

 

계시록 22장 17절입니다. 개역성경은 '성령과 신부'라고

번역했지만 원문은 'the Spirit and the bride'입니다.

 

우선 여기서 언급된 영은 'the Holy Spirit' 즉 성령이 아니라

the Sprit 즉'그영'입니다. 전후 문맥을 보더라도 그렇고 신부와

함께 언급된 것을 보아도 여기서의 '그영'은 신랑이신 어린양

즉 부활하신 주 예수님입니다.

 

그런데 그영은 다만 주 예수님 만이 아니라  아버지와

성령님이 존재론적으로 상호내주 하시는 아들 하나님 그러니까

삼일 하나님 전체이십니다.

 

우리가 잊지 말아야 할 것은 존재론적인 삼위일체에서는

어느 한 위격을 말할 때는 다른 두 위격이 늘 함께 하신다는

점입니다. 세 위격은 구별되나 분리되시지 않기 때문이지요.

 

-끝으로 하나만 더 묻겠습니다. (지방)교회 측에서는 주님을

성령님이라고 말한 적이 한번도 없습니까?

 

있습니다. 성경이 그렇게 말할 때는 우리도 똑같이 성경을 따라

말할 수 밖에 없습니다.

 

예를 들어 고후 3:17은 '주는 영이시니' 라고 말합니다.

명망있는 신학자인 헨리 알포드는 앞의 '주'는 그리스도를,

뒤의 '영'은 '성령'을 가리킨다고 말합니다.

 

('the Lord,' as here spoken of, 'Christ', 'is the Spirit'

is identical with the Holy Sprit: not personally nor

essentially)(Alford's Greek Testament,  648쪽)

 

그런데 이것은 본체론적으로 주님이 성령이라는 말이 아니지요.

경륜적인 삼위일체 방면에서 본 기능에 있어서 주님은 성령과

동일시 된다는 것입니다.

 

이것을 국내에서는 양태론으로 오해를 했지만, 합동 신학원의

박형용 박사 ( http://www.ujbchurch.kr/advercate/8020 )나

웨스터민스터 신학교에서  조직신학을 가르치는 개핀 교수는

경륜적인 방면 즉 기능에 있어서 위 본문은 주님= 성령을

말한다고 제대로 가르칩니다(차영배, 성령론-구원론 부교재,

49쪽).

 

-대화를 할수록 점점 어려워지는 것을 느낍니다.

 

예, 그렇지요. 그러나 이러한 진리를 바로 아는 비결은 어떤

신학체계 안에 본문 말씀을 담으려 하지 말고, 그냥 성경 말씀

그대로를 다 믿어 버리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고전15:45, 요7:39, 고전6:17, 골1:27, 3:4, 요일

5:11-12, 고후3:17 그리고 골 2:9, 요14:10-11, 롬8:34, 10

같은 말씀들이 그것들입니다.

 

하나님 앞에 나아가 위 본문들을 차분히 묵상하면서

주님께 빛 비춰 주시기를 간구하면 주님이 깨닫게 하실

것입니다.

 

이런 깊은 진리는 머리로 알기 이전에 주님이 우리 마음을

열어 보여주시고 깨닫게 해 주셔야 알수 있는 것들입니다.

 

-아무튼 질문들에 대해서 성의있게 답변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도 감사했습니다. 기회가 되면 더 교제하기로 하지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kakao talk
퍼머링크

댓글 1

청지기 작성자
profile image
출처 : 새예루살렘의 기둥 http://blog.chch.kr/7777
2011.08.29. 11:54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찬양노트의 스터디 방입니다. image 청지기 10.11.21.20:04 4728
80 찬송가 작업을 하는 이유 new Eugene 1일 전18:34 8
79 사역의 내재적인 본질에 일치되는 사역 Eugene 24.12.11.16:12 13
78 소위 '충성 맹세 서약서'에 대한 사람들의 비평에 대해 Eugene 24.12.11.16:08 16
77 O Morning Star!라는 찬송 번안을 해 보았습니다. Eugene 24.11.26.11:49 31
76 사람은 치우치기 쉽습니다 Eugene 24.11.24.16:59 25
75 우리의 '불일치'의 본질적인 이유는? Eugene 24.11.23.21:50 18
74 시편을 통해 주님이 의도하시는 것은? Eugene 24.11.23.21:31 17
73 주의 회복 및 지방교회와 관련한 저의 30문 30답 Eugene 24.11.20.08:23 42
72 사람의 '구조'를 알기 어려운 이유는? Eugene 24.11.18.13:14 22
71 제가 보는 '체험'의 면에서 주의 회복의 장단점과 개혁 신학과의 관계 Eugene 24.11.18.13:13 22
70 삼위일체의 비밀 Eugene 24.11.17.15:13 26
69 주님의 두 구원의 역사 Eugene 24.11.16.23:35 20
68 두려움이 있는 민족? 1 Eugene 24.11.11.15:37 49
67 '상해 지방 교회와 워치만 니의 순교 이야기'를 읽고 – 워치만 니의 레거시를 기리며 Jacob 24.10.18.22:41 153
66 어떻게 사람이 거듭날 수 있는가 & 저의 체험 Eugene 24.09.11.22:52 70
65 높은 진리에 대해.. Eugene 24.09.11.22:19 64
64 위트니스 리의 글은 왜 어려운가? Eugene 24.09.10.15:13 76
63 인성의 결함이 있다면 그 원인은? 1 Eugene 24.09.10.14:51 79
62 Lily Hsu에 관한 사실들(스크랩) 청지기 24.04.17.13:30 478
61 보컬을 못 구해서 10만 원짜리 AI한테 노래를 시켜봤는데...응?? 2 청지기 24.03.09.02:05 508
60 커버 음악 청지기 22.01.20.10:35 485
59 워치만 니의 생애 청지기 20.10.23.21:59 962
58 찬송을 쓰는 것에 관해서 3 image 청지기 17.01.06.13:40 2524
57 (2012년 6월) 부산교회 형제 온전케하는 훈련 란형제님 교통 1 청지기 13.06.22.13:08 6939
56 찬송 오디오를 들으면서 부흥되기 위한 좋은 실행 이삭 13.06.21.22:58 4296
55 찬송과 관련된 하나님의 말씀들 1 이삭 13.06.21.22:49 5822
54 더 이상 그렇게 살지 않겠습니다 청지기 13.06.08.12:06 2863
53 하나님 자신을 직접 누리기 원한다면 청지기 13.06.07.13:28 2979
52 누가 화목의 사역을 수행하는가? 청지기 13.06.07.00:15 2702
51 하나님과 화목하십시오 청지기 13.06.07.00:08 2762
50 지방교회에 대하여 2 청지기 12.08.25.14:45 4089
49 지방교회, 위트니스리 그리고 「하나님-사람」의 논쟁에 대한 공개서한 청지기 12.08.21.15:14 6113
48 삼위양식론(양태론), 삼신론 청지기 12.08.07.16:12 3082
47 지방 교회의 신앙과 생활 청지기 12.07.28.10:07 3703
46 신화(神化)에 대한 초대 교부들의 명언과 성경적인 근거 청지기 12.07.07.09:35 3283
45 워치만 니에 대한 정당한 평가 - CRI [한국어 자막] 청지기 12.06.26.15:40 2680
44 지방 교회들 관련 두 가지 핵심 현안 1 청지기 12.06.12.15:44 3566
43 하나님이 지은 진공의 부분 청지기 12.05.17.15:15 2499
42 CRI 행크 해네그래프씨와 청취자의 대담 내용(한국어 자막) 청지기 12.03.31.09:31 3564
41 신성한 진리의 양면성 청지기 12.02.09.07:45 3220
40 “…우리가 하나님이 되게 하려는 것이다.” 청지기 12.02.07.12:25 3154
39 한기총 대표 회장에게 보낸 행크의 공개편지 image 청지기 12.02.03.20:58 3414
38 「재평가 된 지방 교회」란 책을 읽어 보셨나요? 1 image 청지기 12.01.11.14:10 3700
37 부장님 죄송합니다. 저에게는 더 좋은 일자리가 있습니다. image 청지기 11.11.28.16:21 3994
36 뿌리는 생활 image May 11.11.03.16:41 3112
35 신약안의 주님과의 인격적인 조우장면(1)-막달라마리아편 3 image May 11.10.28.09:03 4412
34 역대로 교회에 혼란이 발생한 원인 1 청지기 11.09.01.20:08 3157
33 지방교회들의 핵심진리(5)- 생명을 영접해요? 1 청지기 11.08.29.11:40 3967
지방교회들의 핵심진리(4)- 주님이 생명주는 영이시라구요? 1 청지기 11.08.29.11:33 2928